PC에서 윈도우 임시 파일을 삭제해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디스크 정리는 위와 같은 창이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11에서 임시 파일을 삭제하려고 드라이브 속성에 들어가 보면 낫설은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윈도우 11에서의 임시 파일 삭제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기존 디스크 정리에 있었던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는 어디에서 하는 것이 구요.
이번 글에서 더 확장된 윈도우11의 파일 관리 기능과 임시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해 주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시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수동 삭제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10에서 했던 것처럼 [내컴퓨터] – [C드라이브 우클릭] – [속성] 으로 들어가 줍니다.
윈도우 속성 창에서 “세부정보” 항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부터가 윈도우 11에서 제공하는 바뀐 인터페이스 인데요. 뭔가 정신없이 주류류류류륵 저장소 관리 항목이 나열되어있어 한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처음 이 창을 접하시는 분은 그냥 끄고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봐보세요. 중간에 임시 파일이라고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세요.
가장 상단에 파일 제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하위 선택된 모든 임시 파일이 삭제됩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 하는게 클릭할 수 있는 항목 중에 다운로드 폴더도 포함되어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지워질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파일 삭제를 진행하세요. 이렇게 하면 각종 윈도우 임시 파일과 윈도우 업데이트에 사용된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될 것입니다.
임시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자동 삭제
여기서 부터는 윈도우 11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11에 쌓인 윈도우 업데이트 임시 파일과 각종 캐쉬 파일을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는 옵션 입니다.
[윈도우 시스템] – [저장소] 를 클릭합니다.
하단에 “저장 공간 센스“를 클릭합니다.
위의 빨간 네모칸 부분을 쓰시려는 윈도우PC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저기에서 건들 항목은 저장 공간 센스 실행 주기 정도가 되겠네요. 저는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동안(기본값) 을 매월로 바꿔서 한달에 한번 실행하도록 세팅해 놓았습니다.
저장소 관리의 추천 정리 항목
윈도우 저장소 관리 옵션에 “추천 정리 항목”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시스템 ] – [ 추천 정리 항목 ] 을 클릭합니다.
그리 하면 여기에서 사용자가 디스크 공간을 편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하지 않는 파일과 프로그램이 있다면 윈도우가 사용자로 하여금 삭제하여 디스크 저장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실 저는 별로 쓰지 않는 기능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