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무선마우스 G304는 좌클릭, 우클릭, 휠클릭, DPI클릭, 사이드 클릭 두 개 해서 총 6개의 클릭이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DPI클릭을 제외하고 나머지 5개의 클릭 버튼을 소리가 나지 않는 무소음 버튼으로 개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장소에서는 마우스 클릭 소리가 참으로 크게 들려서 난감했는데 이번에 확 뜯어고쳐 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따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상세 사진 설명과 함께 부품들 구매 좌표를 남겨드리니 아래의 본문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고 노 내돈내산입니다)
이 글의 목차
무선 로지텍 마우스 G304 분해 하기
뚜껑을 열고 USB 동글과 건전지를 빼냅니다.
밑판을 보면 마우스 피트 스케이트 패드 가 있는데 이것을 칼로 떼어냅니다. 재활용 할 예정이시라면 한번에 잘 뜯어내시고 자신이 없다 하시는 분은 알리에서 로지텍 마우스용 G304 마우스 피트 스케이트 패드 를 구매하셔서 붙이시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남겨드리니 구매 및 수리에 참고하세요.
마우스 피트 스케이트 패드를 뜯고 나면 4개의 나사가 보입니다.
다 풀러줍니다.
그러면 게딱지 쪼개듯 마우스가 쉽게 열립니다.
연결된 전선 커넥터를 빼주세요.
빨간색 동그라미 세군데 나사를 풀어주면 건전지 홀더 부분이 빠집니다. 이 부분을 빼줘야 마우스 좌우 클릭 덮개가 빠집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네군데 나사를 풀어주세요.
그러면 마우스 좌우 클릭 덮개를 뺄 수 있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마 두 군데 나사를 풀어주세요.
그러면 지지대를 뺄 수 있습니다.
이제서야 클릭 버튼 기판에 도달하였습니다. 나사 네개 풀어줍니다.
뒷면에서 살살살 뜯으면 몸체로부터 클릭 버튼 기판이 빠집니다.
전선을 슬슬슬 빼서 작업하면 좋겠는데 “검흰” 케이블이 빠지지 않네요. 그냥 냅두겠습니다. 선 끊어질라.
기존의 마우스 딸깍딸깍 소리나는 일반 클릭 버튼입니다. 이제 이걸 무소음 버튼으로 교체하겠습니다.
로지텍 G304 좌우 클릭 무소음 버튼으로 교체
오늘의 선수 등장입니다. 저는 개당 800원에 구매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링크를 아래 남겨드리니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에서 제품을 구매해 주시면 됩니다. (노협찬 내돈내산 입니다.)
좌클릭, 우클릭, 휠클릭, 사이드클릭1, 사이드클릭2 총 5개 총알 준비합니다.
기존 클릭 버튼 제거하겠습니다. 납 제거에는 솔더윅을 사용하였습니다. 요즘 기판에는 무연납을 사용하여 녹는점이 높습니다. 최소 350도 이상 올라가는 인두를 사용하셔야 녹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무연납이 잘 제거가 안 되는데 무연납 쉽게 제거하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기존 무연납 납땜 되어있는 곳에 유연납을 덧빵하면 쉽게 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연납에 유연납을 섞어 녹는 온도를 낮추는 전략입니다.
유연납 섞기 -> 납제거 -> 유연납 섞기 -> 납제거
이런 식으로 몇 번 반복하면 쉽게 무연납 먹은 소자를 쉽게 땔 수 있습니다.
뾰옹~~ 기존 클릭 버튼 소자 뗐습니다.
무소음 클릭 버튼 실장하고 납땜합니다.
우클릭도 똑같은 방법으로 교체합니다.
짜잔~! 좌우 클릭 모두 교체 완료 입니다.
로지텍 G304 사이드, 휠 클릭 무소음 버튼으로 교체
이번엔 하판에 붙어있는 사이드 클릭과 휠클릭 버튼을 교체해 보겠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쳐져 있는곳이 클릭버튼 있는 위치입니다.
사이드 클릭은 나사 하나만 풀어주면 아주 쉽게 빠집니다.
뾰옹~~~~~
좌우 클릭 바꿨을 때처럼 해줍니다. 기존 납 제거에 이번엔 솔더윅 사용하지 않고 납 흡입기를 이용하였습니다.
클릭 버튼 두 개 완전 제거 완료
사이드 클릭 버튼 두개 실장하고 납 먹여줍니다.
짜잔~~ 사이드 클릭 버튼 교체ㅁ 완료입니다.
이제 센터 휠 클릭 버튼 교체하겠습니다. 휠클릭을 교체하기 위해선 메인보드를 떼내어야 합니다. 빨간색 4군데의 나사를 제거합니다.
기판이 빠지면서 휠이 그냥 빠집니다. 휠기둥에 매달려있는 와이어 스프링 분실 주의하세요.
앞전과 같은 요령으로 기존 클릭 버튼 제거하고
새로운 무소음 클릭 버튼 실장하고 납 먹여 줍니다.
교체 완료되었습니다.
모든 클릭 버튼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조립하겠습니다.
로지텍 G304 조립하기
조립은 분해의 역순 입니다. 휠 버튼 끼워 넣고 메인보드를 마우스 하판에 채워 넣습니다.
나사 4개 채워 넣고
사이드 클릭 기판도 끼워 넣고 나사 하나 채워서 고정 시킵니다. 커넥터 연결도 잊지 마세요.
좌우 클릭 기판도 적절히 위치여나
나사 4개 고정합니다.
버튼 커버 지지대도 끼우고
마우스 클릭 덮개도 끼워줍니다.
덮개 고정 나사 4개 + 건전지 홀더 고정 나사 3개 채워줍니다.
상판과 하판 결합하겠습니다. 커넥터들 잊지 말고 끼워주세요.
덮어라~~~
하판 나사 4개 쪼여줍니다.
밑판 마우스 피트 스케이트 패드 안전 제거에 성공 하였다면 저처럼 다시 사용할 수 있었을 겁니다. 만약 실패 하였다면 아래의 링크주소에서 마우스 피트 스케이드 패드를 구매하여 붙여주세요. 일단 배송 올 때까지 실패한 패드 대충 붙여서 쓰고 계세요
무소음 마우스로 다시 태어난 로지텍 G304 마우스를 소개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