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에서 SMB 를 이용해 특정 폴더를 공유하고 다른 PC에서 접속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SMB를 이용한 방법은 VPN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서버PC와 클라이언트 PC가 동일 네트워크에 있어야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공유 허용 설정 하기
윈도우 11에서 폴더 공유 기본값이 비활성화 입니다. 폴더를 공유하고 SMB 로 접속하고자 한다면 우선 네트워크 설정부터 건들어 줘야 합니다.
“윈도우 버튼“ ->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좌측 사이드 메뉴 중 “네트워크 및 인터넷” 을 선택하고
우측 하위 메뉴 중 “고급 네트워크 설정” 을 찾아 클릭해 줍니다.
스크롤 아래로 주루루룩~ 내리면 “고급 공유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프라이빗 네트워크” 와 “공용 네트워크” 항목에 있는 “파일 및 프린터 공유” 항목을 모두 활성화 해 줍니다.
추가로 “네트워크 검색“은 필요하신 분에 한해 활성화 해 주세요. 이 옵션을 활성화 해 주면 IP를 통한 접속 뿐만 아니라 파일 탐색기 내 네트워크 PC 검색을 통해 접속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공유 활성화는 이것으로 끝입니다. smb 활용을 위한 기본 작업은 완료입니다.
윈도우 계정 암호 설정하기
공유 활성화를 하였다 하더라도 윈도우 계정이 암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SMB 를 통한 접속이 불가능 합니다.
이는 패스워드가 없는 윈도우 PC는 보안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암호가 없는 계정은 모든 네트워크 공유를 막아 놓습니다.
설정 페이지 -> 계정 -> 로그인 옵션 으로 진입합니다.
지금 로그인 되어있는 윈도우 PC의 계정의 암호가 없다면 “암호” 항목을 통해 새 암호를 만들어 주세요.
SMB 를 위한 공유 폴더 설정하기
다른 네트워크에서 접속할 수 있는 폴더를 공유 설정 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폴더 우클릭“ -> “속성” 을 클릭합니다.
상단 탭 메뉴 중 “공유” 를 선택하고 “네트워크 파일 및 폴더 공유” 항목의 “공유“를 클릭합니다.
현재 윈도우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이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대로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 공유가 완료됩니다.
만약 다른 PC에서 접속할 때 암호 없이 접근하게 하고 싶다면 “콤보 박스” 를 클릭하고 “Everyone” 항목을 추가해 주세요. (랜섬 웨어와 같은 보안 문제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Everyone으로 설정하고 smb 접속하면 사용자 인증 창이 뜨지 않게 됩니다.
“완료“버튼을 클릭하여 공유를 마칩니다.
짠~ 잘 설정되었네요.
다른 PC에서 공유 폴더 접속해 보기 (SMB)
우선 접속하려면 PC의 이름이나 IP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저는 ip를 통해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 폴더를 만든 pc의 명령 프롬프트 콘솔에서 ipconfig 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IPv4 항목에 아이피주소가 뜰 것입니다. 이것을 기억합니다.
그 다음 원격지 컴퓨터 파일 탐색기 에서 “₩₩아이피주소” 이렇게 입력하면 하세요.
사용자 인증 창이 떳습니다. 위에서 미리 설정했던 공유 폴더를 만든 PC의 윈도우 계정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everyone 으로 설정하셨다면 이 인증 과정은 생략됩니다.
짠~ 인증에 성공한다면 위 이미지 처럼 공유폴더가 뜨게 됩니다. 참고로 SMB 를 이용한 폴더공유는 동일 네트워크에 물려 있어야 접속 가능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