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초기화 하거나 새로 구입하면 홈 화면 제일 첫 페이지에 삼성 FREE 가 뜨거나 안드로이드 google discover 가 기본으로 삽입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저는 FREE / discover 를 상당히 싫어하는 편입니다. 말은 맞춤 정보 제공이라고 하지만 나에게 전혀 필요하지 않은 정크성 정보를 나열하거나 정도가 심하면 광고가 송출 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FREE나 google discover 끄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에서 FREE / google discover 비활성화
이번 글에서 예시로 사용된 안드로이드 기기는 14 버전 임을 밝히는 바 입니다. 14 버전이 아닌 다른 버전은 메뉴의 이름이나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설정 에서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려 알림 센터를 띄웁니다.
그리고 우상단의 톱니 바퀴 모양을 터치하여 스마트폰 “설정” 페이지로 진입 합니다.
설정 메뉴 중 “홈 화면“을 찾습니다. 하위 메뉴 중 “홈 화면에서 미디어 페이지 추가” 항목의 슬라이딩 바를 움직여 비활성화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삼성 FREE 혹은 google discover 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홈 화면에서 비활성화 하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홈 화면 구성 창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홈 화면 아무데서나 빈 곳을 손가락으로 꾸~~욱~~ 누릅니다.
그러면 홈 화면 설정 및 구성 화면이 활성화 되는데요. 여기서 제일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제일 첫 페이지에 삼성 FREE 혹은 Google Discover 페이지가 있을 것 입니다.
여기에 해당 기능을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슬라이딩 바가 있습니다.
이 슬라이딩 바를 비활성화 시키면 더 이상 해당 창이 뜨지 않습니다.
이런 거 만들 때 정말 소비자 관점으로 좀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FREE 가 나오기 전에는 빅스비 페이지가 들어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 한번도 유용하게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삼성 FREE 로 바뀐 지금까지도 FREE=광고 라는 인식이 바뀌 질 않네요.
우리는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는 능력이 아니라 많은 정보를 선별하고 편집하는 능력임을 IT 관련 정책을 세우는 분들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