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기반의 윈도우 버전 1.0 부터 윈도우 11까지 많은 수의 윈도우 버전을 둘러보고 있으면 윈도우의 역사는 짧으면서도 길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버전이 거듭될 수록 스크롤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윈도우 11에 이르러서는 거의 얇은 띠 모양이 되었습니다.
스크롤 크기가 점점 짧아지는 것은 사용자가 마우스 휠을 대부분 사용하고 직접 스크롤바를 조작할 일이 적어졌기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그런데 저는 스크롤바를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원격 데스크톱을 통해 서버에 접속 할 일이 많은데 스마트폰은 마우스가 없으니 손가락으로 직접 스크롤 바를 컨트롤 해야 합니다.
헌데…. 스크롤바 크기가 너무 작네요? 오늘은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스크롤 크기를 조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스크롤 크기 변경 – 레지스트리 수정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후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뜨면 다음과 같은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Desktop -> WindowMetrics
여기 하위 항목 중 ScrollHeight, ScrollWidth 가 각각 스크롤바 높이와 너비 설정 입니다. 이 항목들을 더블 클릭하면 값 데이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255 로 되어 있으며 제일 작은 크기 값은 -120, 최대 크기값은 -1500 입니다.
직접 크기를 하나하나 적용해 가면서 크기를 찾으시거나 “-15 x 원하는 픽셀값“으로 계산하여 원하는 값을 입력하세요.
스크롤 크기 변경 예시
하나의 예시로서 -1000 이라는 극단적인 큰 값을 줘 보도록 하겠습니다.
ScrollHeight 와 ScrollWidth 모두 1000 값으로 바꿔 주었습니다.
그리고 재부팅 해 줍니다.
이 스크롤 크기 변경 레지스트리의 경우 재부팅 하지 않고 사용자 로그오프 / 로그온 만 해도 적용 됩니다. 이점 참고 하시고 둘 중 편한대로 해 주세요.
재부팅이 완료 되고 윈도우 탐색기를 열면
얇았던 기본 스크롤 막대기가 (좌측)
엄청나게 두꺼워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스크롤 크기 변경 적용 범위
그렇다면 모든 프로그램의 모든 스크롤이 크기가 다 커졌을까요? 아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스크롤 크기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이 있기도 하고 영향 받지 않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우선 팟 플레이어 프로그램의 열기 창 입니다. 이런식으로 윈도우 탐색기와 연동된 창들은 모두 스크롤크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이 스크롤_레지스트리의 영향을 받네요. 독자적인 프로그램이라 안 받을 줄 알았는데 말이죠.
이 이외에도 한글, 그림판, 레지스트리 편집기, 크롬 웹브라우저, 엣지 등이 스크롤_레지스트리 영향을 받았습니다.
영향 받지 않는 프로그램들
의외로 메모장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에서 아무리 크게 늘려봤자 메모장의 스크롤은 그대로 입니다.
윈도우 시스템 정보 창도 적용 받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기본 프로그램인 Microsoft Store 역시 영향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적용 “가-불” 여부가 갈라지는 상황이 프로그래밍할 때 스크롤 옵션을 지정하는 코드가 있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프레임워크 버전별로 적용되는 것이 다른 것인지 그 원인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음.. 저는 이 정도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도 나만의 적절 크기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