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11 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비활성화 하는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활성화에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과 윈도우 기본 서비스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 이렇게 2가지를 제시합니다. 이 두가지 방법 중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윈도우 업데이트는 하되 원하는 시간에만 진행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관련링크 : 윈도우 11 자동 업데이트 재부팅 막기 / 원하는 시간에 업데이트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
Windows Update Blocker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 자동업데이트를 손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동이든 수동이든 업데이트를 완벽히 차단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안 되는 상황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세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Windows Update Blocker v1.8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Windows Update Blocker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페이지는 영문이지만 본 프로그램은 다국어를 지원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 파일을 해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Wub.exe 는 32비트,
Wub_x64.exe 는 64비트 운영체제용 입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무것도 셋팅할 것이 없습니다.
업데이트 사용 안 함 단추를 선택하고 지금 적용 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OK 입니다.
이제 재 부팅을 하고 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면
위와 같이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하면서 수동이든 자동이든 모든 윈도우_업데이트 행위가 되지 않게 됩니다.
프로그램 없이 Services 에서 비 활성화
이번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자체적으로 끄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완전히 비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니고 윈도우 업데이트는 살아 있되 필요할 때만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services.msc” 를 입력합니다.
서비스 창이 떴습니다. 스크롤을 2/3 지점 정도 내리다 보면 Windows 업데이트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설정 창을 열겠습니다.
시작 유형을 “자동” 에서 “사용 안함” 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상태 옵션에서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다음 부팅 때 부터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지 않을 것 입니다.
여기까지 설정하고 재부팅 합니다.
이 방법의 주의할 점은
Windows 업데이트창을 띄우면 자동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다시 실행 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창을 한번이라도 띄우면 위 이미지처럼 서비스가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원히 지속 되는 것은 아니고 다음 번 부팅때까지 입니다.
그래도 이 방법이 좋은 점은 업데이트 신경 안 쓰다가 간혹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