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랍 수납장이 파손되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레일이 파손이 되었네요. 레일 때문에 새로운 가구를 사기에는 너무 돈이 아까우니 레일 교체로 수납장을 되살려 보겠습니다.
고장 난 서랍장 탐색 – 레일 파손 위치 확인
레일이 부서지니 서랍이 밖으로 탈출하려고 하네요
스토퍼와 중간 볼레일이 완전히 아작난 듯 합니다.
집에 미취학 아동이 둘이나 뛰어다니고 있는 관계로 안전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잽싸게 고쳐 보겠습니다.
서랍 레일 구매 요령
레일 교체를 위해서 일단 먼제 새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구입할때 레일의 길이는 꼭 맞춰주세요. 똑같은 길이의 레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폭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로 세로 완전히 똑같은 레일이 있다면 그것을 구입 하시고, 만약 같은 넓이의 레일을 찾지 못했다면 폭이 다른 것을 사용하세요.
구입을 위해서 인터넷을 뒤져본 결과 300mm 길이 x 35mm 딱 맞는 레일이 있긴 했었는데요 가격이 1만원을 넘어가는 바람에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수리에 사용된 제품은 300mm x 45mm 레일 4천원 짜리 입니다.
다만 폭이 넓어지면 넓어질 수록 레일 두께가 두꺼워 질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매 요령은 그냥 구글에 “서랍 레일 교체” 혹은 “3단 볼레일” 등의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링크 : 구글 “서랍 레일 교체” 검색 결과
링크 : 구글 “3단 볼레일” 검색 결과
레일은 크게 철제 레일과 스테인리스 레일로 나뉘는데 철제는 나중에 녹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스테인레스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가격은 철제 레일이 훨씬 쌉니다. 1세트에 2000원 짜리도 있습니다.
서랍 레일 교체
레일 교체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일단 고장 난 서랍을 빼겠습니다. 서랍을 최대한 빼면 레일에 길쭉한 레버가 있는데
[1] 이 레버를 들어 올리면서
[2] 서랍을 빼면 됩니다.
대부분의 서랍은 좌우 레일의 레버가 반대로 되어있습니다.
왼쪽 레일에서 들어 올렸다면 오른쪽 레일은 내리 재껴야 합니다.
서랍이 빠졌다면 보이는 피스 모두 다 제거합니다.
저는 전동 드라이버로 하였습니다만 일반 드라이버로도 충분히 작업 가능합니다.
짠~ 빠졌네요.
새로운 3단 서랍 볼 레일 입니다. 저는 Temu 에서 1세트 4000원 주고 구입하였습니다.
서랍쪽과 서랍장쪽 붙일 레일이 다르므로 일단 분해하겠습니다.
레일을 쭈욱~~ 뽑은 다음에 잠금 걸쇠를 재끼면서 레일을 빼줍니다. 서랍 뺄때랑 똑같은 요령입니다.
짠~ 레일이 분리되었습니다. 이 레일을 이제 설치하겠습니다.
레일 설치 위치는 기존에 설치했던 자리에 그대로 설치해 줍니다. 레일이 붙어있던 흔적과 구멍을 그대로 이용하면 자리를 잡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피스로 박아 넣으면서 레일이 수평이 되는지 자로 재어가면서 작업해 주세요.
서랍쪽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대편도 같은 요령으로 똑같이 설치해 줍니다.
서랍장 레일 교체
이번에는 서랍장 쪽 레일을 교체해 보겠습니다. 서랍쪽 레일과 같은 요령은 같습니다.
기존 레일을 드라이버로 풀어 제거합니다.
서랍장 쪽 레일도 기존 구멍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 친구도 수평으로 설치되도록 자로 높이를 재어가면서 설치해 주세요.
기존에 설치된 자리에 그대로 딱 설치합니다.
서랍장 레일 반대편도 같은 요령으로 설채합니다.
서랍을 서랍장에 꼽아 보겠습니다.
문제없이 잘 꼽혔습니다.
서랍장 동작 시연
레일의 높이가 맞지 않는다면 안 닫힐 것입니다.
다만 우리는 기존 레일 있던 자리에 그대로 설치했으니 안 닫힐 일은 없습니다. 혹시 닫히지 않는다면 서랍쪽 레일이나 서랍장쪽 레일 둘중 하나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