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또는 윈도우 10)에서 잘 사용하고 있던 “공유 폴더”가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틀렸다면서 SMB 네트워크 에 접속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정말 답답하죠. 어떨 때는 윈도우를 다시 설치 했더니 해결 되기도 하고, 어떨 때에는 그냥 아무것도 안 했는데도 그냥 되기도 하고…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정확함에도 불구하고 접속이 되지 않는 대 환장 파티.
이번에 시놀로지 SMB 공유 폴더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를 접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여기 글에 남겨 볼까 합니다.
자격 증명 관리자 리셋 후 공유 폴더 접근
우선 첫번째 윈도우 자격 증명 관리자 리셋으로 해결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해당 PC에서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에 접속한 이력이 있고 네트워크 착각 혹은 오타로 인하여 자격 증명이 잘못 저장 되었을 때 생기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방법을 이미 사용하셨거나 이 문제가 아니라고 확신하신다면 다음 챕터로 넘어가세요.
윈도우 검색창에 “제어판” 을 검색하여 제어판을 실행해 주세요.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 으로 바꿔 주시고 “자격 증명 관리자” 를 선택, 실행 해 줍니다.
“Windows 자격 증명“을 선택합니다.
아래의 세부 항목에서 접속이 되지 않는 네트워크를 찾아서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Windows 자격 증명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에 “Yes 선택“
여기까지 하고 다시 네트워크 에서 SMB 공유 폴더 를 찾아 접속해 보시고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다음 챕터로 넘어가세요.
로컬 보안 정책 수정으로 해결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웁니다.
열기 항목에 “secpol.msc“ 을 입력하여 “로컬 보안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또는 gpedit.msc 로 실행해도 됩니다.)
로컬 보안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 프로 제품군 에서만 제공하고 있으며 윈도우 11 홈 에디션 에서는 실행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11 홈 에디션 에서도 “보안 정책 에디터” 를 실행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공유 폴더.)
링크 : 윈도우 홈 – 로컬 보안 정책(secpol.msc) 실행 안됨 해결 (2가지 방법)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보안 옵션” 에 진입합니다.
그러면 많은 정책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네트워크 보안: LAN Manager 인증 수준” 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무런 정의 되어 있지 않은 빈 창이 뜨는데
“NTLMv2 응답만 보냅니다. LM 및 NTLM은 거부합니다.”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로 시놀로지 나스 공유 폴더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SMB)
시놀로지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DSM 업데이트로 인해 보안 정책이 바뀌어서 생기는 문제인 듯 합니다. DSM 6버전때 까지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었는데요. DSM이 7버전으로 바뀌고 나서 이런 저런 테클을 많이 받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