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레코드 타입 정의 / A, MX, CNAME, TXT, AAAA

개인 도메인을 내 서버와 연결을 하다 보면 도메인의 타입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을 본적이 있었을 것 입니다. 일반적인 메뉴얼 들을 보면 이 DNS 레코드 타입을 그냥 A로 두면 된다고 하던데요. 이 A가 의미하는 뜻이 무엇인지, 또 그밖의 다른 레코드 수식어들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 이번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NS 레코드 란 무엇인가

네임 서버에서 DNS레코드 타입이란 DNS 서버가 해당 패킷을 받았을 때 그 패킷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처리해야 할지 구분하는 기호를 말합니다.

DNS 레코드에는 서버가 요청에 응답하는 방법(방식)에 대한 다양한 구문과 명령이 포함되어 네임 서버 도메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DNS 레코드 타입 종류와 의미

A (Address Mapping records)  

A 타입은 IP주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A 타입으로 설정하면 해당 호스트명이 도메인 과 IP주소를 연결합니다. 이때 IP 주소는 IPv4 를 의미 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레코드유형호스트값/위치TTL
A@123.211.99.66600
<사용 예시>

MX (Mail exchanger)

MX 레코드_타입은 메일 서버 레코드 이며, 이 타입을 지정하고 값을 입력하면 DNS 도메인 이름에 대한 메일 교환 서버를 알려줍니다. 이 정보로 SMTP가 전자 메일을 호스트로 라우팅하는 데 사용합니다.

한 줄로 요약하면 내가 가진 도메인과 메일 서버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레코드유형호스트값/위치TTL
MX@mailhost.ex-domain.com600
<사용 예시>

CNAME (Canonical Name) 

CNAME_레코드는 도메인 별명 레코드 라는 이름으로 쓰이며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형태의 레코드 타입입니다. 웹 서버의 Redirect 랑 비슷한 개념으로 DNS 서버단에서 재 연결합니다. 물론 보통은 301 Redirect 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말입니다.

CNAME_레코드 타입은 반드시 문자 이름으로 연결해야하며 IP주소로 등록해서는 안됩니다. 네임서버업체마다 약간씩 규칙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CNAME_레코드의 마지막은 마침표(.) 로 끝나야 하며 한글 도메인 지원 여부는 별도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레코드유형호스트값/위치TTL
CNAME@next-domain.com.600
<사용 예시>

TXT – (DNS 레코드)

DNS TXT_레코드를 사용하면 도메인 소유자가 네임 서버에 본인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TXT 인것 처럼 그냥 메모입니다. 주석으로 써도 되고 안내로 써도 되고 말이죠. 본래의 기능에는 큰 동작을 할 목적으로 설계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TXT_레코드 쓰임이 크게 늘었는데요. 그것은 DNS TXT 레코드를 이용해서 이메일 스팸 방지와 도메인 소유권 확인과 같은 도메인 인증용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코드유형호스트값/위치TTL
txt@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위해 인증값 “53316” 값 입력.600
<사용 예시>

AAAA (IP Version 6 Address records)  

DNS 레코드AAAA는 A레코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차이점 IP 주소 유형이 다릅니다 A레코드는 IPv4 라면 AAAA는 IPv6 주소가 매핑되어 있습니다

레코드유형호스트값/위치TTL
AAAA@1088:7c8:bccf:205::1600
<사용 예시>

NS (Name Server)

NS레코드 는 네임 서버 레코드로 도메인에 대한 네임 서버 권한을 누가 관리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레코드 입니다. NS 레코드는 그 해당 도메인에 대한 처리를 다른 도메인 네임 서버에게 위임할 때 사용하는 레코드 입니다.

SOA (Start of Authority)

SOA레코드는 네임 서버가 해당 도메인에 관한 인증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레코드 입니다.

이 레코드에 포함되는 내용은 기본 네임 서버, 도메인 관리자의 연락처 (이메일), 도메인 관련 인련 번호와 TTL 정보, 기타 DNS 영역에 대한 핵심 보를 지정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