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유튜브를 보다가 멘토스 콜라 폭발 실험을 봤나 봅니다. 자기도 해보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길래 아이들과 같이 실험을 했습니다. (이산화탄소)
그런데… 폭발은 커녕 보글보글 물 끓이고 있네요… 결과는 참담한 실패입니다. 이대로 끝낼 순 없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서 재 실험 돌입 입니다!
이 글의 목차
멘토스 콜라 분수 쇼 크게 하는 요령
처음에는 콜라와 멘토스와 섞으면 화산 폭발 실험처럼 뭔가 새로운 물질이 생성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여기 저기 정보 수집을 한 결과 멘토스와 콜라가 만났을 때 폭발하는 물질은 탄산, 즉 이산화탄소 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에는 이산화탄소가 탄산 형태로 압축되어 녹아있습니다. 이러한 콜라의 탄산이 멘토스와 만나 이산화탄소로 급격히 기체화 하며 폭발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화려하고 성공적인 폭발 실험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탄산의 양을 늘린다.
콜라 하나에 들어간 탄산의 양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 야이기는 폭발 때 나오는 분수의 양은 정해져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탄산의 양, 즉 콜라의 크기가 무조건 커야 합니다. 이마트와 같은 큰 마트에 가면 1.8L, 2L 의 대형 콜라도 있으니 큰 콜라를 준비하세요!
멘토스의 양을 늘린다.
한번에 폭발을 일으키려면 촉매제가 되는 멘토스의 양도 많이 필요합니다. 한 두개 넣지 말고 여러개를 넣어보세요. 저는 한 줄 다 집어 넣었습니다.
콜라 주동이 크기를 줄인다.
한번에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양이 정해져 있으니 분출되는 구멍을 작게 해서 콜라병 압력을 높여 보세요!! 그러면 더 높게 더 화려하게 분수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콜라 보다는 제로 콜라를 이용한다.
제로 콜라에는 설탕 대신 칼로리가 없는 아스파탐이라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갑니다. 이 성분과 탄산음료에 쓰이는 보존제가 물의 표면장력을 떨어트리고 콜라 내부에서 기포가 생길 확률을 높여 거품 발생이 더 크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사이다도 됩니다, 환타는 좀 약합니다.
탄산 종류는 왠만한건 다 됩니다만 다른 블로거 분들의 말에 따르면 환타는 파워가 좀 약하다고 합니다.
멘토스 콜라 폭발 실험을 위한 작업 과정
아이들과 같이 이마트에서 콜라와 멘토스를 사왔습니다. 콜라는 이마트에서 파는 것 중에 가장 큰 1.8L 짜리를 준비했습니다.
콜라에 멘토스 여러개를 한번에 넣어 줘야 합니다. 하지만 콜라 주둥이는 좁아서 아이들이 넣기엔 쉽지가 않지요.
그래서 멘토스를 빠르고 한번에 넣기 위해서 굴비처럼 한 줄로 엮어 주는 작업을 했습니다.
첫 번째 실패한 실험 때에는 멘토스를 하나하나 실과 바늘로 엮었었는데 멘토스에 구멍이 잘 안 뚤려서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동 드릴로 구멍을 뚫었습니다. 끌끌끌 (이러라고 산 임펙이 아닐텐데)
굴비 처럼 엮이는 멘토스 ㅋㅋㅋ
과학 실험을 좋아하는 아들은 벌써부터 저세상 텐션 이네요.
첫번째 실험 개시!
자 그럼 실험 개시 입니다!!!
이번에는 확실히 큰 콜라 분수가 나왔습니다~~~~ 저번 실험에 아쉬웠던 마음이 콜라와 함께 씻겨 내려가고 있습니다~~
분수 쇼!! 더 크게!! 더 크게!!!
이 걸로 만족할 수 없습니다. 콜라 주둥이를 더 좁게 해서 분수 쇼를 더 화려하게 해보겠습니다.
뿅~~~ 드릴로 구멍을 뚫어 콜라병 내부 압력을 높이는 작업 입니다.
천장 전기가 사용되는 전등과 환풍구를 비닐로 막아 주었습니다. 혹시나 콜라 분수가 높이높이 사방 튀어 감당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이렇게 멘토스를 넣으면서 뚜껑을 덮는 겁니다.
자 그럼 실험 개시!!
급하신 분은 15 초 부터~
뿜어 나오는 이산화탄소 콜라 분수~!!
욕실은 콜라로 범벅이 되었습니다만
미리 사전 준비를 해둔 관계로 뒷 정리 걱정은 없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여러분도 아이들과 함께 성공적인 실험 하세요~~
환경을 위해 이왕이면 한번만 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