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는 생각보다 쉽게 망가집니다. 왜냐면 충, 방전 싸이클 회전도 빠르고 항상 어댑터를 꼽아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배터리가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나는 HWiNFO (하드웨어 인포) 라는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체크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리포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HWiNFO 이용하여 직접 측정하기
HWiNFO 다운로드 받기
우선 HWiNFO 모니터링 툴을 이용해서 직접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WiNFO 프로그램은 개인 및 비 상업적인 환경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상용 환경에서는 Pro버전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세요.
다운로드 링크 : 하드웨어인포 (HWiNFO) 공식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가 매우 심플 합니다. 구지 설명을 안 해도 다운로드 어디서 받아야 할지 한눈에 보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오면 세가지 버전을 골라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왼쪽 부터 차례대로 인스톨버전, 포터블버전, 도스버전입니다.
이 중 인스톨 버전과 포터블 버전 중에 한 가지를 골라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HWiNFO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방전과 충전으로 상태 측정하기
[1] 우선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배터리를 0%로 완전히 방전 시킵니다.
주의할 점은 배터리 잔량을 떨구기 위해 배터리 소모가 큰 프로그램을 돌리면 안 됩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인터넷 하시면서 배터리를 사용하세요.
10%미만 상태에서 배터리 소모 빨리 시키겠다고 시네벤치 같은 프로그램 돌리면 배터리에 심각한 데미지를 먹습니다. 배터리 전체 용량이 그 즉시 바사삭 줄어듭니다.
[2] 노트북 충전기를 꼽고 100% 충전합니다.
0% 까지 방전 되었다면 이제 노트북 충전기를 꼽고 100% 까지 충전합니다. 이제부터는 HWiNFO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Battery 항목에서 현재 충전중인 상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레벨(충전 레벨) | 배터리 레벨은 전체 사용 가능 용량을 100%로 잡았을 때 남은 배터리 양이 몇 퍼센트 인지를 나타냅니다. |
충전률 | 실시간 전력량 메터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충전중 일땐 플러스(15W ~ 40W)로 배터리 방전중 일땐 마이너스 (-10 ~ -30W) 이런 식으로 뜹니다. |
남은용량 | 현재 배터리에 충전되어 있는 전력량(Wh) 입니다. |
100%까지 배터리가 다 찼다고 해서 충전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HWiNFO 에서 “충전율” 항목에서 충전이 계속되고 있는지 아니면 0W 로 충전이 중단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100% 가 되었는데도 충전을 계속하고 있다면 충전이 멈출때까지(충전률 0W) 기다립니다.
완벽하게 배터리가 충전되었다면 HWiNFO 에서 배터리의 마모 상태(수명)를 확인하세요.
제 노트북은 1년 정도 사용하였는데요. 마모 레벨이 9.8% 네요. 신품 설계 용량이 93Wh 인데 완충 했을때 84.150 Wh 이니 신품 대비 90.2% 정도 배터리가 남았습니다.
보통 배터리 한계 수명을 80% 정도로 보고 있으니 제 노트북 배터리는 한 1년~2년 정도 더 쓸 수 있을 듯 합니다.
윈도우 11 간단하게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HWiNFO 가 어렵고 사용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윈도우에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powercfg 라는 툴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11부터 명령어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Win키 + R” 을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cmd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cd\”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11 을 사용하고 있다면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10 이하에서는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하세요.
1분 정도 기다리면 뭔가 나블나블 하면서 리포트 작성이 완료되었다고 뜨는데요. 이제 CMD는 볼 장 다 봤습니다 “X” 표를 눌러서 CMD창을 닫아 주세요.
C:\ 에 energy-report.html 라는 이름으로 리포트 파일이 하나 생겼을 겁니다. 이 파일을 크롬으로 열어 주세요. 눈치 채셨겠지만 HWiNFO 는 실시간으로 배터리 상태를 보는 방식이라면 powercfg 는 테스트 보고서를 받아 보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이하에서는 C:\windows\system32 폴더에 리포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뭐라 나블나블 보고서 말이 많네요. 다 필요 없습니다. 스크롤 아래로 쭈욱~~~~ 내립니다.
한 중간쯤 보면 배터리 정보 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배터리 컨티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기 수는 배터리 충전 싸이클을 의미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500회 싸이클을 한도 수명으로 봅니다.
설계 용량은 최초 배터리가 출하 되었을 때, 즉 새 제품일 때의 전체 용량이고 마지막 충전 용량은 현재 배터리가 닳고 닳아 완충 했을 때 채워지는 용량입니다.
배터리 수명 계산 완전 충전용량 84.150Wh / 설계 용량 93.300Wh x 100% = 90.4 % |
제 노트북은 초기 용량 대비 9.6%의 마모가 발생했네요.
powercfg 를 이용한 방법은 HWiNFO 로 측정하는 것 보다는 조금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간단하고 빠르게 노트북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