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2가지 방법 / 윈도우 11, HWiNFO 다운로드

노트북 배터리는 생각보다 쉽게 망가집니다. 왜냐면 충, 방전 싸이클 회전도 빠르고 항상 어댑터를 꼽아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배터리가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오늘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나는 HWiNFO (하드웨어 인포) 라는 하드웨어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체크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리포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HWiNFO 이용하여 직접 측정하기

HWiNFO 다운로드 받기

우선 HWiNFO 모니터링 툴을 이용해서 직접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WiNFO 프로그램은 개인 및 비 상업적인 환경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상용 환경에서는 Pro버전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세요.

다운로드 링크 : 하드웨어인포 (HWiNFO) 공식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가 매우 심플 합니다. 구지 설명을 안 해도 다운로드 어디서 받아야 할지 한눈에 보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오면 세가지 버전을 골라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왼쪽 부터 차례대로 인스톨버전, 포터블버전, 도스버전입니다.

이 중 인스톨 버전포터블 버전 중에 한 가지를 골라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HWiNFO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방전과 충전으로 상태 측정하기

[1] 우선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배터리를 0%로 완전히 방전 시킵니다.

주의할 점은 배터리 잔량을 떨구기 위해 배터리 소모가 큰 프로그램을 돌리면 안 됩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인터넷 하시면서 배터리를 사용하세요.

10%미만 상태에서 배터리 소모 빨리 시키겠다고 시네벤치 같은 프로그램 돌리면 배터리에 심각한 데미지를 먹습니다. 배터리 전체 용량이 그 즉시 바사삭 줄어듭니다.

[2] 노트북 충전기를 꼽고 100% 충전합니다.

0% 까지 방전 되었다면 이제 노트북 충전기를 꼽고 100% 까지 충전합니다. 이제부터는 HWiNFO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Battery 항목에서 현재 충전중인 상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레벨(충전 레벨) 배터리 레벨은 전체 사용 가능 용량을 100%로 잡았을 때 남은 배터리 양이 몇 퍼센트 인지를 나타냅니다.
충전률실시간 전력량 메터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충전중 일땐 플러스(15W ~ 40W)로 배터리 방전중 일땐 마이너스 (-10 ~ -30W) 이런 식으로 뜹니다.
남은용량 현재 배터리에 충전되어 있는 전력량(Wh) 입니다.

100%까지 배터리가 다 찼다고 해서 충전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HWiNFO 에서 “충전율” 항목에서 충전이 계속되고 있는지 아니면 0W충전이 중단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100% 가 되었는데도 충전을 계속하고 있다면 충전이 멈출때까지(충전률 0W) 기다립니다.

완벽하게 배터리가 충전되었다면 HWiNFO 에서 배터리의 마모 상태(수명)를 확인하세요.

제 노트북은 1년 정도 사용하였는데요. 마모 레벨이 9.8% 네요. 신품 설계 용량이 93Wh 인데 완충 했을때 84.150 Wh 이니 신품 대비 90.2% 정도 배터리가 남았습니다.

보통 배터리 한계 수명을 80% 정도로 보고 있으니 제 노트북 배터리는 한 1년~2년 정도 더 쓸 수 있을 듯 합니다.

윈도우 11 간단하게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HWiNFO 가 어렵고 사용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윈도우에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powercfg 라는 툴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11부터 명령어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Win키 + R” 을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cmd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cd\”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11 을 사용하고 있다면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10 이하에서는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하세요.

1분 정도 기다리면 뭔가 나블나블 하면서 리포트 작성이 완료되었다고 뜨는데요. 이제 CMD는 볼 장 다 봤습니다 “X” 표를 눌러서 CMD창을 닫아 주세요.

C:\energy-report.html 라는 이름으로 리포트 파일이 하나 생겼을 겁니다. 이 파일을 크롬으로 열어 주세요. 눈치 채셨겠지만 HWiNFO실시간으로 배터리 상태를 보는 방식이라면 powercfg테스트 보고서를 받아 보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이하에서는 C:\windows\system32 폴더에 리포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뭐라 나블나블 보고서 말이 많네요. 다 필요 없습니다. 스크롤 아래로 쭈욱~~~~ 내립니다.

한 중간쯤 보면 배터리 정보 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배터리 컨티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기 수배터리 충전 싸이클을 의미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500회 싸이클을 한도 수명으로 봅니다.

설계 용량은 최초 배터리가 출하 되었을 때, 즉 새 제품일 때의 전체 용량이고 마지막 충전 용량은 현재 배터리가 닳고 닳아 완충 했을 때 채워지는 용량입니다.

배터리 수명 계산
완전 충전용량 84.150Wh / 설계 용량 93.300Wh x 100% = 90.4 %

제 노트북은 초기 용량 대비 9.6%의 마모가 발생했네요.

powercfg 를 이용한 방법은 HWiNFO 로 측정하는 것 보다는 조금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간단하고 빠르게 노트북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