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운전하는 사람에게는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자동차 보험비를 조금이라도 아껴보려는 분들이 많아져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을 많이들 찾고 계십니다.
그런데 특약을 선택하다 “자기신체사고” 와 “자동차상해”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 하는 분들을 많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의 두 가지 특약에 대한 차이점과 현명하게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특약 옵션 똑똑하게 설정하기
이 글의 목차
특약 주요 차이점 – 다이렉트 보험
사고로 인한 상해, 후유장애 시 과실 여부
둘 다 사고시 상해나 장애가 나에게 왔을 때 보장 한다는 큰 흐름은 같습니다. 다만 그 보장 범위가 다른데요. 자기신체사고 는 사고 과실을 비율 만큼을 제하고 급수별 한도 금액 만큼만 정액 보상합니다.
자동차상해는 실비 전체를 보상하며 부상에 대한 급수 한도나 본인의 과실 여부를 따지지 않고 보상해 줍니다.
때문에 100% 과실과 같은 단독 사고 (전봇대를 들이박음)는 자기신체사고 특약에서는 보장해 주지 않는 반면 자동차상해 특약은 단독 사고도 보장해 줍니다.
보상 범위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에서 말하는 자기신체사고는 운자자만 보장 받을 수 있고 부상 등급에 따른 보상금만 지급합니다.
반면 자동차상해는 운전자와 함께 탑승한 가족까지 전원 보상하고 향후 치료비, 위자료, 휴업손해, 합의금 등을 보상합니다 여기서 가족이라 함은 운전자의 부모, 배우자 및 자녀를 의미합니다.
특약 가입 금액
이 가입 금액은 가입하는 사람과 보험사 마다 다 다르므로 정확히 얼마가 나온다고 딱 짚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자기신체사고 특약은 약 2000원~ 1만원, 자동차상해 특약은 2만5천~8만원 정도 합니다.
그냥 많이 내는 자동차상해 특약이 보장 많이 해주고, 돈 적게 내는 자기신체사고 특약은 적게 보장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상금액 계산 예시
만약 교통사고가 크게 나서 내가 다쳤는데 그 과실 비율이 50:50 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내가 다쳐서 입게 되는 휴업 손해 비용과 위자료가 2억이라고 하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에 가입되어있다면 보상금은 본인의 과실50%를 공제하고 나머지 1억원과 상해 등급에 따른 정액 보상금 1~2천 정도로 받게 됩니다. (가입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상해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과실 상관없이 100% 금액인 2억원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상해는 큰 사고를 대비한 특약입니다.
특약 선택요령 –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운전 성향
자기신체사고 특약과 자동차상해 특약 모두 내가 교통사고 가해자에 가까울때 보상 받는 보험입니다. 때문에 본인이 운전량이 적고 안전운전 성향에 가깝다면 자동차상해 보다는 자기신체사고가 더 유리할 수는 있습니다.
보장 금액
내 과실로 인한 사고시 100:0 만 아니라면 천만원 정도 수준의 보상금일 때는 자기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나 보상금이 막 다이나믹하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고작 몇십 정도의 차이입니다.
자동차상해 특약은 작은 사고 보다는 큰 사고로 인해 내 신체와 활동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하는 보험입니다. 이 점을 기억하세요.
다이렉트 보험 계산시 가격도 함께 보세요.
저는 자동차상해보험 사망,후유장애시 3억 /부상 1억원 보장에 34,000원 이었습니다. 이 정도면 할만하지 않나요? 본인의 등급에 따라서, 보험사에 따라서 금액이 다를 수 있는데, 자동차 상해 보험이 막 7만원, 8만원 한다면 고민 좀 해보셔야 할 듯 합니다.
부양 가족이 있으시다면 가입을 추천합니다.
운전하는 시간이 많고 본인이 부양 가족이 있다면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에 하나 큰 사고가 일어났는데 본인 과실이 많다고 한다면 휴업으로 인한 수입 감소로 가족들이 금전적으로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상해 특약에 가입하여 본인의 과실 상관없이 위자료, 휴업 손해, 합의금 등을 보장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월 수입을 고려합니다.
월 수입은 “휴업 손해” 때문에 따져봐야 합니다. 휴업 손해란 사고로 다치는 바람에 일을 하지 못해 생기는 손해를 의미하는데요. 월 수입이 없거나 적다면 휴업 손해 책정 금액이 낮게 계산됩니다.
비싼돈 냈는데 낮은 휴업 손해 책정 금액으로 인해 보험금이 낮다면 참으로 안타깝겠지요. 이와 같은 이유로 퇴직한 어르신이나 수입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 휴업 손해 금액이 매우 낮게 책정이 되니 이점 고려하셔야 합니다.
정말 크게 다친게 아니라 애매하게 다친다면 보상 금액이 자기신체사고랑 크게 차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자기신체사고 와 자동차상해 특약에 정답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둘 중에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적합 하냐가 중요 포인트 입니다. 위의 항목들을 꼼꼼히 따지셔서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가입하는데 현명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운전자 분들, 위의 보험 특약들이 사용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항상 방어운전, 안전운전 하시고 건강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진행할 때 특약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