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대형 폐기물 버릴려면 주민센터를 찾아가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주민센터를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도 신청하고 대형폐기물을 내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은 지자체마다 홈페이지 주소가 달라 어디에 어떻게 접속해야 하는지 혼동이 되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 본인의 위치에서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하는 홈페이지 찾는 요령부터 배출 신청과 배출 스티커 발급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신청은 어디에서?
대형 폐기물 배출 인터넷 신청은 정부 통합센터에서 하는 것이 아닌 각 지자체에서 따로따로 신청 해야합니다. 따라서 살고 있는 지역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홈페이지 찾는 요령은 이렇습니다.
구글에 [지역명] + 대형폐기물 이렇게 검색해 보세요.
이런식으로 검색하면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시청이 대형폐기물을 받는것이 아닙니다.
특별시+ 광역시 지역은 구청에서 관할하고 나머지 도권에 속한 도시들은 시청에서 관할합니다.
지역 별 대형폐기물 관할
구청관할 ▶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부산광역시
시청관할 ▶ 세종시, 제주시, 경기도,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아래는 예시 입니다.
경기도 성남시
서울시 강남구
강원도 원주시
부산시 해운대구
인터넷으로 대형 폐기물 배출 신청 과정
지자체마다 홈페이지 형식이나 메뉴 위치는 다르지만 전체적인 큰 흐름은 모두 같습니다.
신청서작성(이름주소전화) -> 배출항목선택 -> 수수료결재 -> 필증인쇄
이와 같은 프로세스로 이루어 집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선택하시고 신청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배출 장소 입력합니다. 특별한점은 본인의 집 주소 이외에 어디에 어떻게 내놓을 것인지 정확히 적어줘야 합니다.
아파트 단지는 “205동 3,4호 라인 입구 앞 쓰레기장”, 단독 주택은 “대문바로앞” 이런식으로 배출 장소를 정확히 명기해 주셔야 합니다.
버릴 폐기물을 선택해 줍니다. 스크롤을 주루루루룩~ 내려가면서 찾아도 되고
이렇게 검색을 해서 찾아주셔도 됩니다.
버릴 물건들을 모두 선택하셨다면 언제 버릴지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날자 맞춰서 폐기물 수거해 갑니다.
품목을 선택하고 신청 완료하면 이제 수수료 결재를 하겠습니다. 입력 정보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고
“대형폐기물 수수료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결재 진행합니다.
강릉시의 경우 카드결재와 계좌이체 둘 다 지원합니다. 결재 부분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서 액티브액스의 아들 딸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필수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카드로 결재를 진행하겠습니다.
결제를 완료하면 납부필증을 출력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만약 프린터에 문제가 있어 출력이 되지 않는다면 빈종이에
납부필증번호(바코드번호), 폐기물 이름, 금액, 배출장소 등 납부필증에 들어가는 내용을 적어서 폐기물에 부착 후 배출하라고 하네요.
모든 지자체가 이렇게 프린터를 하지 않고 수기로 적어서 해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필증 인쇄~!!!
프린터 출력~~~~~~
필증이 나왔습니다. 이제 이것을 대형 폐기물에 붙여서 버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내 자식 빼고 다 버리셔서 미니멀 라이프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멘트도 재밌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