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가다 외장하드가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장하드가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 오늘은 외장하드 혹은 USB 파티션이 깨져서 정상적으로 드라이브 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복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데이터 복구 방법은 파티션이 깨졌을 때 파일을 추출하는 개념의 복구 입니다.
문제의 외장하드 살펴보기
외장하드를 꼽았습니다. 아무것도 안 뜹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외장하드 잡혔나 확인해봅니다.
외장하드 WDC WD50 00BEVT-22A0RT0 가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에 들어와 봅니다.
디스크와 용량 모두 정상적으로 뜨지만 파티션이 문자 할당은 되지 않고 파티션 삭제 말고는 다른 모든 명령이 비활성화되어있습니다.
아.. 낌새 왔습니다.. 파티션 깨졌구나………
뭐 드라이브가 뜨든지 말든지 해야 chkdsk 라도 돌릴 텐데 이래 버리면 답이 안 나옵니다. 어휴.. 그냥 데이터복구 툴을 이용해서 데이터 알맹이 빼오기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파티션이 깨진 상황에서 데이터 추출하는 것을 다룹니다만 본래는 EaseUS Data Recovery 는 삭제된 데이터를 살리는 프로그램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삭제된 데이터를 살려낼 때는 SSD 경우 반드시 TRIM을 비활성화한 후에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은 윈도우에서 TRIM 기능 해제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EaseUS Data Recovery 를 이용한 데이터 복구(추출)
EaseUS Data Recovery 프로그램은 아래의 홈페이지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전체기능은 유료 버전이고 결재를 하지 않으면 트라이얼 이라는 무료버전으로 동작합니다. 무료버전에서는 최대 2GB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고 프로그램 사용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실수로 삭제한 일부분의 파일을 복구 할 때에는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셋업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겠습니다. 로딩창은 금방 사라집니다.
문제가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 후 스캔 버튼을 눌러주세요.
외장하드 모든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밥도 먹고 게임도 하고 잠도 자고 빨래도 하고 설거지도 하고 산책도 하고 와보시면 다 되어있을 겁니다.
오랫동안의 스캔을 완료 하면 위의 사진처럼 검색된 폴더들이 주루루룩 뜹니다.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고 “우측 하단 복원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복원 위치를 지정하고 나면
프로그램이 열심히 파일을 복구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