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의 초당 지역은 순두부 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순두부 요리 전문점이 많기 때문에 그 맛 역시 다양합니다. 그런만큼, 초당 지역의 순두부맛은 어떤 가게가 절대적으로 “최고다”라고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강릉지역에서 살아온 현지인들 사이에서 추천하는 집은 있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초당고부순두부’ 가 그러한 경우 인데요. 오랫동안 강릉에 거주했던 현지인분들이 추천한 가게들 중 하나입니다.
현지인들이 말하는 이곳 초당 순두부촌에는 안타까운 사연이 있다고 하더군요. 한국전쟁인 6.25 전쟁 때, 수많은 젊은 남성들이 전장으로 투입되고 전사자 수가 증가하면서 많은 남편, 아들, 친구들이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그로 인해 남편을 하염없이 기다리던 우리 어머님들과 할머님들이 생계를 위해서 바다 간수로 만든 두부를 시장에 팔기 시작하였다 합니다. 그 후 마을에서 두부를 만들어 파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 현대에는 많은 집들이 두부 가게를 열면서 현재의 순두부마을을 이루었다 하네요.
가는 길, 요약정보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릉대로587번길 17
휴무일 : 월요일
영업시간 : 07:00 – 18:00
전화번호 : 033-653-7271
주차시설 : 있음 약 10대 규모
초당고부순두부 외경
초당고부순두부 집은 한옥을 리모델링한 집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한옥을 매우 좋아합니다. 한옥이 주는 따듯한 느낌이 있다고 할까요? 뭐 물론 한옥에서 살라고 하면 고민 좀 해볼 듯 합니다만. 어쨋든 큰 규모는 아닙니다. 각 방은 작은 손님방으로 대청마루는 큰 방으로 개조 되었습니다.
리모델링된 한옥답게 방 구조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으니 점심시간은 피해서 오심을 추천 드립니다.
개별로 된 작은 방들은 매우 아늑했습니다. 손님 접대 하기에도 손색없어 보입니다.
메뉴는 다른 것은 없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순두부 백반, 양념이 들어간 순두부 전골, 두부전골, 모두부 이게 끝입니다.
이 집 두부의 특별한 맛을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순두부 백반을 추천 드립니다. 깊은맛은 잘 모르겠고 익숙하고 풍성한 맛을 원하시면 순두부 전골을 추천 드립니다.
그렇답니다. 반찬은 셀프.
초당고부순두부 식사주문
맛집의 기본 요소라고 하는 1회용 식탁보 ㅎㅎㅎ
기본 반찬입니다. 저는 기본으로 주는 콩비지를 매우 좋아합니다. 까끌까끌 미묘한 식감에 고소함이 입안 가득 퍼지는 향이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 맛있는걸 울집 마나님은 싫어합니다. 그렇죠 개취존중입니다.
이번 선택한 메뉴는 순두부 백반입니다.
아무런 양념이 더해지지 않은 순두부는 독특한 고소함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적당한 반찬과 함께 드시거나 심심한 순두부에 간장을 조금씩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순두부가 심심해서 일까요? 기본 반찬은 양념이 좀 있네요.
클리어.
잘 먹었습니다. 다음엔 전골 먹으러 한번 더 와야겠습니다.